유 파 | 전승 지역 | 전승 계보 | 음악적 특성 |
동 편 제 | 섬진강 동쪽 남원.순창.곡성.구례.흥덕 등의 명창들에 의해 발전됨 | 송흥록을 시조로 삼고, 송광록.박만순.송우룡.송만갑.유성준으로 계승된 소리제를 주축으로 삼으며,김세종에서 장자백,정춘풍에서 박기홍으로 전해지는소리제를 포함 | *씩씩하고 웅장한 가락인 우조를 많이씀 *발성은 무겁고통성 사용 *소리 꼬리를 짧게 끊음 *굵고 웅장한 맛이남 *기교를 안부리는 리듬(대마디 대장단) |
서 편 제 | 섬진강 서쪽 광주.나주.담양.화순.보성 등의 명병창들에 의해 발전됨 | 박유전을 시조로 삼고 이날치.김채만으로 계승된 소리제를 주축으로 삼으며,정창업.김창환.김봉학으로 전해지는 소리제를 포함(박유전의 호를 따서 강산제[江山制]라고도 함) | *애절하고 슬픈 가락인 계면조를 많이씀 *발성은 가볍고 기교다양 *소리 꼬리를 길게 늘임 *정교하고 감칠맛이 남 *매우 기교적 리듬(엇부침) |
중 고 제 | 충청.경기도 명창들에 의해 발전됨 | 염계달을 시조로 삼고 고수관.한송학.김석창으로 계승된 소리제와 김성옥을 시조로 삼고 심정근.황호통.김창룡으로 전해지는 소리제를 말함 | *동쪽도 아니고 서쪽도 아닌 소리 *동편과 서편의 중간소리 *책을읽듯 덤덤한 맛 *현재는 거의 전승이 끊김 |
- 판소리의 전승 계보
판소리는 오랜 시간 수많은 사람들의 공동작업에 의해 전승되어 온 음악이기 때문에 어느 시점의 모습이 그 이전의 모습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 알수 어없습니다.하지만,변하지 않고 계속 전통성을 유지하며 이어오는 측면이 있는데,이를 가리키는 용어가 발고 '제' 와 '바디' 입니다. '제'는 전승되는 계보를 가리키는 말로서,소위 '유파'라고 하여 음악적 특성,
전승 지역에서 어느 정도 동질성을 보입니다 '바디'는 '받다'에서 나온 말로 생각되는 말로서,같은 작품이라고 말할수 있을 정도로 동일성을 보이고,
창시자의 이름을따서 '송만갑 바디(적벽가)','정응민 바디(심청가)'와 같이 부릅니다. 즉, '바디'는 '제'에 포함되는 용어로서,
더 큰 계보인 '제'속에 더 작은 계보라 할 여러 '바디'가 포함되는 것이지요. 오늘날 전해지는 전승계보를 도표로 정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고제 계보
김성옥 | 김정근 | 김창룡(바디) | |
김창진(바디) | 박동진 | ||
이동백(바디) | 강장원 |
※ 주로 (춘향가),(심청가),(적벽가)가 전승되었으며, 박동진에게 전승된소리는 (심청가)이고, 여타의 소리는 부분적으로 한두 대목 전승된것을 제회하고는 전승이 끊김
서편제 계보
박유전 | 정창업 (바디) |
김창환 (바디) |
김봉학 | 정광수 |
김연수 | 오정숙 | 민소완 | ||
이일주 | ||||
정정렬 (바디) |
김여란 | 최승희 | ||
박초선 | ||||
이기권 | 홍정택 | |||
강종철 | ||||
이날치 (바디) |
김채만 (바디) |
공창식 | 조몽실 | |
공기남 | ||||
박종원 | 한승호 | |||
박후성 | ||||
박동실 (바디) |
공대일 | |||
한애순 | ||||
김동준 | 이성근 | |||
장월중선 | 정순임 | |||
김소희 | 이명희 | |||
안숙선 | ||||
정재근 (바디) |
정응민 (바디) |
정권진 | ||
성우향 | ||||
성창순 | 이임례 | |||
조상현 | 은희진 | |||
박춘성 |
※ 김창환 바디는 (홍보가),김채만바디중에서 박종원계통은 (적벽가),박동실바디는 (심청가), 정정렬바디중 김여란으로 이어진 계보는 (춘향가), 정응민바디는 (심청가)를 주로 계승하였음.
동편제 계보1
송흥록 | 송광록 | 송우룡 | 유성준 (바디) |
임방울 |
김연수 (바디) |
오정숙 | 이일주 | ||
민소완 | ||||
정광수 | ||||
박동진 | ||||
송만갑 (바디) |
장판개 | |||
김정문 (바디) |
강도근 | 안숙선 | ||
박록주 | 한농선 | |||
박봉래 | 박봉술 (바디) |
김동준 | ||
송순섭 | ||||
김일구 | ||||
안숙선 | ||||
박초월 (바디) |
조통달 | |||
김수연 | ||||
최난수 | ||||
김소희 (바디) |
안숙선 | |||
이명희 | ||||
안향련 |
※ 유성준바디는 수궁가와 (적벽가),김정문바디는 (흥보가),박봉술 바디는 (적벽가),박초월 바디는 (흥보가), 김소희바디 (춘향가),를 주로 전승하였고,김소희바디(춘향가)는 극히 일부에서만 송만갑바디를 계승하였음
동편제 계보2
정춘풍 (바디) |
박기홍 | 조학진 | 박동진 |
※ 정춘풍 바디는 (적벽가)만을 전승하였음
김세종 (바디) |
김찬업 | 정재근 | 정응민 | 정권진 |
성우향 | ||||
성창순 | 이임례 | |||
조상현 | 은희진 | |||
박춘성 |
※ 김세종바디는 춘향가만을 전승하였음.
'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0) | 2011.09.16 |
---|---|
[스크랩] Riverside -Agnes Obel (0) | 2011.09.16 |
둥당게 타령 / 신영희 명창 (0) | 2011.06.22 |
흥타령 가사(24절) (0) | 2011.06.10 |
사철가 - 조상현 (0) | 2011.06.10 |